안철수 "여론조사 빙자한 선거운동…리얼미터 공정성에 문제"

입력 2020-02-26 18:03   수정 2020-02-27 01:35

4·15 총선을 40여 일 앞두고 정치권에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대한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특정 정당에 불리하게 보기를 제시하거나 여당에 유리하게 표본이 편중됐다는 의혹이다. 리얼미터는 “보수층을 결집하려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는 26일 “한국에는 여론조사를 빙자한 선거운동이 없지 않다고 본다”며 “리얼미터는 안타깝지만 공정성 시비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경제신문사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 20~2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비교 사례로 제시했다. 입소스 조사에서 국민의당은 비례정당 지지율 8.8%를 얻었다. 반면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17~21일 여론조사한 결과 국민의당 지지율은 2.3%에 머물렀다.

안 대표는 리얼미터가 아무런 설명 없이 ‘국민의당’으로 조사한 것을 두고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안철수라는 수식어를 넣지 않은 것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여심위) 판단”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입소스 조사에서 여심위는 ‘안철수 전 의원 등이 창당하는 국민의당’ 보기를 인정했다. 한국갤럽 역시 14일 ‘가칭 안철수신당’으로 국민의당 지지율을 조사했다. 정의당은 이날 입소스 여론조사에서 미래한국당을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전담 정당’이라고 제시한 데 편향성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 역시 여심위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여심위 관계자는 “문항 문구나 맥락의 편향성을 종합해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리얼미터가 19~20일 뉴시스 의뢰를 받아 실시한 4·15 총선 서울 종로구 가상대결 여론조사와 관련해서도 의문이 나왔다. 조사 결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50.3%,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39.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통합당은 “의도적인 여론조작 아니냐”고 반발했다. 여론조사에 참여한 이들 가운데 65.7%(339명)가 2017년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투표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는 문 대통령의 종로구 득표율 41.2%보다 24.5%포인트 높은 수치다. 리얼미터는 “현직 대통령 과대 표집 문제는 여론조사 역사에서 늘 발생하는 문제”라고 해명했다.

리얼미터의 자동응답(ARS) 여론조사 방식을 두고도 신뢰성 문제가 제기된다. 리얼미터는 YTN이 의뢰한 여론조사에서 90%를 ARS로 진행했다. 종로구 여론조사는 100% ARS로 이뤄졌다.

ARS 조사는 조사원이 직접 전화 통화로 조사하는 것과 달리 응답자가 성별이나 연령을 거짓으로 답해도 확인할 방법이 없다. 응답률도 낮다. YTN·뉴시스 의뢰 조사 모두 응답률이 10% 미만이다. 이런 이유로 닐슨코리아 한국갤럽 입소스 등 45개 여론조사기관이 등록된 한국조사협회는 2014년 ARS 여론조사를 수행하지 않을 것을 선언했다. 리얼미터가 이날 “ARS 조사에 야당 표심이 더 많이 잡힌다”고 언급한 것도 신뢰도 논란을 자초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여심위는 최근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와 tbs의 의뢰를 받은 지난해 11월 3주차 여론조사를 사실과 다르게 등록했다는 이유로 과태료 1500만원을 부과했다. 권순정 전 리얼미터 조사분석본부장은 ‘조국 백서’ 집필진에 이름을 올렸다가 뒷말을 낳았다. 위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